썬더볼트(Thunderbolt)는 애플과 인텔이 만든 새로운 규격의 I/O 테크놀로지로 양방향 10Gbps의 속도를 낼 수 있어 USB 3.0의 5Gbps, SATA 3.0의 6Gbps보다 훨씬 빠르며,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저장장치, 동영상 캡쳐장치, Gigabit Ethernet Adapter 등 다양한 기기를 하나의 작은 포트로 연결할 수 있게 합니다. 확장성은 무궁무진하나 아직 보편화는 덜된 기술입니다.
얼마전에 Synology NAS에서 MacMini Server로 웹서버를 이전하였습니다. MacMini Server용 디스플레이는 따로 마련하지 않았고 썬더볼트 케이블을 통해 iMac 27인치를 연결하여 디스플레이로 사용중인데 2560 x 1600 고해상도로 시원하게 뽑아주어 썬더볼트 기술에 감탄한 적이 있습니다.
MacMini Server는 기본 장착된 500기가 하드디스크 2개를 240기가 SSD 2개로 교체하여 Raid0으로 묶어 사용하다보니 용량이 부족하여 썬더볼트용 외장 Storage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국내에는 썬더볼트용 Storage 종류도 많지 않고 무엇보다도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어 구입할 엄두를 못내다가 우연찮게 eBay에 Promise Pegasus R6 6베이 제품으로 하드제외하고 국내보다는 저렴하게 올라온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하드야 국내에서 구입하여 장착하면 될 일이고 운송무게를 줄이면서 고용량으로 변경 가능한 장점이 있었습니다. 물건을 받아 보니 하자도 없고 사용기간도 얼마되지 않아 새 것과 다름 없었으며, 썬더볼트 케이블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2테라 바이트짜리 6개를 구입하여 장착하였고 하드디스크가 많다보니 속도를 다소 희생하더라도 안전성이 있는 Raid5로 설정하였습니다. 하드디스크 전체 용량은 12테라 바이트이지만 Raid5 특성상 10.5테라 바이트만 사용가능하였습니다.
MacMini Server 아래에 있는 것이 Promise Pegasus R6 입니다. 본체는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 맥 제품과도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MacMini Server 디렉토리에 있던 홈페이지 파일들은 속도가 빠른 Pegasus R6 디렉토리로 옮겼고 Synology NAS에 있던 사진파일과 MP3, 영화파일들도 함께 옮겼습니다. 그동안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NAS에 네트웍으로 접근하여 감상하던 사진, 음악, 영화 등은 이제 MacMini Server에 붙여진 Pegasus R6에 접근하여 이용하게 됩니다.
아래는 Promise Pegasus R6 관리화면입니다.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데 이것 저것 건드리지 않고 Default값으로 두었습니다.
Promise Pegasus R6는 RAID0, RAID1, RAID1 + 핫스페어, RAID5, RAID50, RAID6, RAID60 및 RAID10 모드를 지원하며 최대 800MB/s 송수신 대역폭을 갖습니다. 전력소모량도 55w로 낮은 수준이고 팬소음도 크지 않은 편입니다.
Blackmagic Disk Speed Test Tool로 측정한 R6 속도입니다. 제품설명서에 언급된 800MB/s에는 훨씬 못미칩니다. 만약 RAID0으로 설정하거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였다면 어떨까 궁금해집니다.
참고로 Raid1로 묶여진 MacMini Server의 SSD(마하 익스트림 MX-DS FUSION 2개, SATA3) 속도입니다.
작동 시 소음 정도는 어떠한지요?
뮤직서버로 사용해도 될 정도의 정숙도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소음은 주관적이고 HDD나 팬 속도도 사용환경에 좌우되는
것이므로 답을 드리는 것이 쉽지는 않으나
단순 참고 하실 정도로 말씀드리면…
소음은 있지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위 사진처럼 맥미니를 위에 두고 사용중인데 오히려
맥미니 소음에 가려 R6 소음은 인식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물론 맥미니도 CPU 사용량이 많을 때에야
팬 소음이 현저하게 증가하는 편입니다.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장비를 영입하셨군요~
부럽습니다~ ㅎㅎ
블로그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내용이 부실하여 도움이 되실까 싶습니다.
늘 행복하십시오~^^